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어머니와 딸

<어머니와 딸>은 여성성장소설로서 20세기 초 남성중심주의적인 사회 분위기를 극복하는 여성들의 삶을 보여준다. 사회주의적인 관점에서 저자가 주제를 표출하기에는 다소 한계가 있으나, 그럼에도 불구하고 작품 속의 여주인공을 통해 한 여성이 태어나서 자아를 형성하기까지 가부장적인 남성중심주의를 뛰어넘는 여성해방 방식을 여실히 드러낸다.
<어머니와 딸>은 여성성장소설로서 20세기 초 남성중심주의적인 사회 분위기를 극복하는 여성들의 삶을 보여준다.

사회주의적인 관점에서 저자가 주제를 표출하기에는 다소 한계가 있으나, 그럼에도 불구하고 작품 속의 여주인공을 통해 한 여성이 태어나서 자아를 형성하기까지 가부장적인 남성중심주의를 뛰어넘는 여성해방 방식을 여실히 드러낸다.
강경애(1906.4.20.~1943.4.2.)
일제강점기 여성 소설가이다. 일제 강점기 당시 사회적 인간관계와 빈곤한 생활 등에서 겪는 문제들을 파헤치고 사회의식을 강조한 작품들로 유명하다.
1931년 <조선일보>에 단편소설 「파금」을, 같은 해에 잡지 <혜성>에 장편소설 「어머니와 딸」을 발표하고 문단에 등장했다. 1932년 단편소설 「부자」 「채전」 「소금」 등을, 1934년 <동아일보>에 장편소설 「인간문제」를 연재했다. 그 외에 주요 작품으로는 「해고」 「지하촌」 「어둠」 「축구전」 「유무」 「모자」 「원고료 이백 원」 「산남」등이 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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